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철 음식, 겨울철 영양가 풍부한 최고의 보양식 바다의 우유 "굴"

by 다다쓰맘 2023. 2. 2.
반응형

겨울을 생각하면 여러 가지 음식들이 생각이 나지만, 환절기에도 떨어지기 쉬운 면역력을 올려주는 가장 좋은 필수 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굴이다.  서해바다에 가면 바위에 붙어 있는 굴을 종종 볼 때가 있는데, 이처럼 굴은 바위에 붙어 살기에 돌석에 꽃화라 하여 "석화" 라고 불린다.  겨울철 굴은 영양가에 풍부하기 때문에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데, 영양가가 제일 높고, 맛이 좋은 계절이 가을부터 겨울이라고 한다.  

 

 

1. 굴의 영양 성분과 효능

굴은 바다의 우유 천연 영양제라고 불릴 만큼 우리 인간에게 음식으로 섭취해야 되는 필수 영양소를 두루 갖추고 있는 완전식품에 가깝다. 굴의 효능으로는 천연 영양 자양강장제로 인기가 있고, 칼슘, 남성의 활력 그리고 성기 기능 강화에도 좋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미네랄인 아연이 풍부하고, 아미노산, 비타민 B, 풍부하다. 이외에도 타우린이 풍부하기 때문에 자연식품으로 섭취 시 흡수율이 좋다. 

 

2. 굴 요리

  • 굴국밥
  • 굴찜(석화찜) 
  • 굴무침
  • 굴튀김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굴 튀김 요리방법

준비 재료로는 튀김가루, 굴, 청양고추, 습식 빵가루를 준비한다. 

① 튀김 반죽을 만들고 청양고추를 넣어준다.

② 튀김 반죽에 굴을 넣고 저어준다.

③ 반죽물을 입힌 굴을 꺼내 습식 빵가루를 입혀준다.

④ 끓는 기름에 굴을 튀긴다.

 

 

3. 굴 양식

식용에 이용되는 굴의 종류에는 참굴·아메리카굴·포르투갈굴·호주굴·봄베이굴·갓굴·토굴·유럽굴·올림피아굴 등이다. 굴양식은 옛날부터 중국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기원전 1세기에 나폴리에서 양식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성숙한 굴은 내만의 수온이 2-5°C로 되는 5-8월이 산란기이다. 수중을 부유하고 있는 유생은 0.4mm 정도로 자라면 바위에 부착하기 시작하는데, 이 시기를 보아 굴껍데기나 큰가리비의 조가비를 연결한 부착기를 바닷속에 넣어 치패(稚貝)를 부착시켜 채묘(採苗)한다. 부착된 치패는 4~5일 정도 경과하면 깨알 정도로 커지는데, 이것을 종(種)굴이라고 한다.

수하식 양식은 종굴이 언제나 바닷속에 잠겨 있으므로 간조시에 노출되는 바위의 굴보다 성장이 빠르다. 굴의 부착성을 이용하여 조개껍데기 등의 부착기에 붙인 다음, 이 부착기를 다시 긴 줄에 꿰어 뗏목·뜸에 매달아 수하시켜 양식한다. 양식생물을 부착시키기 위해 부착기를 꿴 줄을 수하련(垂下連)이라 하며, 현대식 양식은 대부분 이 방법을 쓴다. 수하식 양식에는 말목식·뗏목식·로프(밧줄)식 등이 있다.

말목식(또는 간이 수하식)은 물이 얕은 연안에 말목을 박고, 그 위에 나무를 걸쳐서 수하연을 매달아 양식하는 방법인데 시설이 간단하여 굴의 종묘생산에 많이 이용된다. 뗏목식은 대나무·쇠파이프 등으로 뗏목을 만들고 그 아래에 합성수지로 만든 뜸통을 달아서 부력을 크게 한 것에다 수하연을 매단 것인데, 이 방법은 시설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굴 양식이 시작된 초기에는 많이 쓰였으나 현재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로프식은 연승식(連繩式)이라고도 하는데, 수면에 로프를 뻗쳐 뜸통을 달아 뜨게 하고, 양끝을 닻으로 고정시킨 다음, 이 로프에 수하연을 매단 것이다. 파도에 견디는 힘이 크기 때문에 내만(內灣)뿐 아니라 비교적 외해에도 설치할 수가 있다.

비가 많이 와서 바다에 민물이 많이 유입되면 산소가 모자라 굴이 말라죽는 현상(빈산소수괴)이 홍합, 멍게, 미더덕 양식장 뿐 아니라 굴 양식장에서 발생한다.

글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A%B5%B4

 

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굴은 바다에서 사는 굴과의 연체동물 가운데 먹는 것의 총칭이다. 바위에 붙어 살기 때문에 석화(石花)라고도 한다. 조개껍데기 속에는 부드러운 몸체가 있다.

ko.wikipedia.org

 

4. 굴 선택 및 준비
굴을 고를 때는 싱싱한 바다내음과 함께 꽉 닫혀 있는 것을 고른다. 열려 있거나 강한 냄새가 나는 것은 피하십시오. 굴은 흐르는 찬물에 뻣뻣한 솔로 문질러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굴 껍질을 벗기려면 경첩에 칼을 넣고 비틀어 껍질을 엽니다. 그런 다음 칼로 껍데기 상단을 따라 굴을 껍데기에서 분리합니다.

구운 굴:
굽는 것은 굴을 요리하는 인기 있는 방법입니다. 굴을 뜨거운 그릴에 평평한 면이 위로 향하게 놓고 굴이 거품을 일으키기 시작하고 가장자리가 약간 말릴 때까지 5-10분 동안 요리합니다. 요리가 끝나면 그릴에서 굴을 꺼내 녹인 버터, 마늘 또는 레몬 주스와 같은 원하는 토핑을 추가합니다.

구운 굴:
구운 굴은 또 다른 맛있는 옵션입니다. 오븐을 400°F(200°C)로 예열하세요. 껍질을 벗긴 굴을 베이킹 접시에 담고 빵가루, 버터, 마늘, 파마산 치즈를 섞은 굴을 하나씩 얹습니다. 토핑이 황금빛 갈색이 되고 굴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10~12분 동안 굽습니다.

굴 튀김:
바삭하고 고소한 요리를 원하신다면 굴을 튀겨보세요. 깊은 프라이팬이나 크고 무거운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로 가열합니다. 밀가루, 옥수수 가루, 소금, 후추를 그릇에 담습니다. 밀가루 혼합물에 각 굴을 담그고 초과분을 털어냅니다. 뜨거운 기름에 굴이 황금빛 갈색이 되고 바삭해질 때까지 2-3분 동안 볶습니다.

생굴:
생굴은 이 맛있는 조개를 즐기는 고전적인 방법입니다. 굴을 껍질을 벗기고 레몬 웨지와 칵테일 소스를 곁들인 얼음 위에 서빙하세요. 평판이 좋은 출처의 생굴만 섭취하고 식인성 질병을 피하기 위해 조심스럽게 다루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