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철음식, 비타민 C가 풍부한 한라봉 효능 및 감기 예방 최고!

by 다다쓰맘 2023. 2. 4.
반응형

 

 

오래전 친구와 제주도 자전거 여행을 떠난 적이 있었다. 한참 자전거 여행을 하던 중 잠시 쉬어갈 만한 곳을 찾던 중에 귤가게를 발견하였다. 그곳에서 잠시 앉아 쉬고 있는데, 사장님께서 냉장고에서 한라봉을 꺼내서 주셨었는데, 그때 먹었던 한라봉은 정말 꿀 맛이었다.

 

그때 가게 사장님으로부터 들은 한라봉의 유래가 굉장히 기억에 남는다. 한라봉은 운향과 귤속 재배 품종으로 일본에서 개발하여 만든 품종이고, 우리나라에는 1990년대에 도입해 제주도에서 재배가 시작되어 지금까지 제주도를 대표하는 특산물로 자리 잡았다고 하였다. 여태까지 이름이 한라봉이라 나는 제주도에서 자라고 우리나라의 고유의 품종인 줄 알았는데, 그 사실이 아니라는 거에 대해 놀랬다. 

 

한라봉이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000년대 이후 부터는 나주, 고흥, 보성 그리고 거제도에서도 한라봉이 재배되고 있다고 한다. 

 

한라봉 나무

 

  • 한라봉의 효능과 특징

한라봉은 2월부터 수확하기 때문에, 우리가 겨울에 맛보는 귤보다 수확이 늦은 편이다. 한라봉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는 한라봉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라는 성분이 항산화 물질로 노화방지 효과에 좋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하고, 탄력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한라봉에 함유된 헤스페리딘 성분은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펙틴 성분이 장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한라봉의 엽산과 철분 성분은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의 빈혈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보관 온도는 18~25도가 적정하며, 칼로리는 48Kcal라고 합니다. 

 

한라봉

 

  • 한라봉 구매 후 보관 방법 ★

한라봉을 신문지나 키친 타월에 하나씩 감싸서 지퍼백에 보관하면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하며, 상온에 보관 시에는 한라봉을 서로 닿지 않게 넣어준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보관을 추천합니다. 

 

  • 한라봉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한라봉 청" 만들기

   준비물 : 한라봉 , 유리병, 설탕 

 

 1. 뜨거운 물에 병을 소독한다. 

  - 병을 소독하지 않을시, 균이 생기고 청이 금방 상하게 된다고 합니다. 

 

2. 한라봉을 준비하여 껍질을 다 제거합니다. 

 

3. 한라봉을 슬라이스로 자릅니다. (크기, 모양 상관없습니다.)

 

4. 준비한 병에 한라봉을 3분의 1 넣고, 설탕을 한라봉과 1:1 비율로 넣습니다. 

 

5. 4번과 같이 한라봉을 넣고 설탕을 넣으며 한 병을 가득 채웁니다. 

 

6. 실온에서 3일 숙성시킨 후 냉장보관합니다. 

 

 

  • 잠깐의 팁!! 한라봉 청을 만들고 난 뒤, 한라봉 껍질로 전자레인지 청소하기!!

전자레인지에 넣을 그릇을 준비한 후 그릇에 물을 2분의 1 담은 후  한라봉 껍질을 그릇에 넣어줍니다. 

전자렌지에 약 7분간 돌려주면, 증발된 수증기로 전자렌지 벽면에 묻어 있는 오염이나 기름때를 행주로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한라봉의 항균작용으로 인해 전자레인지 속에 있는 냄새도 잡아준다고 하니, 꼭 해보세요 

반응형

댓글